Main Menu per Organization

기관별 소개 페이지

UNISTx

최고의 대학 UNIST

울산과학기술원(蔚山科學技術院,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UNIST)은 2009년 3월 2일 ‘인류의 삶에 공헌하는 세계적 과학기술 선도대학’을 목표로 개교한 연구중심대학이자 국가 연구개발에 기여할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UNIST가 세워진 목적은 산업수도 울산의 R&D 혁신을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고, 산학협력 연구를 선도할 수 있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수요에 부응하기 위함이었다. 개교 당시에는 대한민국 최초의 국립대학법인으로 울산과학기술대학교라는 이름을 썼다.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UNIST, KAIST, GIST, DGIST)을 세계적 연구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4개 과학기술대학특성화 및 육성방안을 발표했다.[1] 2012년 2월 정부는 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UNIST, KAIST, GIST, DGIST, POSTECH)을 세계적인 연구중심 대학으로 육성하고 상호 교류·협력을 활성화하는 데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2013년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UNIST의 소관부처는 KAIST, GIST, DGIST와 같은 미래창조과학부로 변경됐다.

2015년 3월 3일에는 ‘과학기술원 전환 관련 법률’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과학기술의 역량 강화와 고급과학기술 인재 양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산업계와의 협동연구 및 외국과의 교육‧연구교류를 촉진함으로써 국가과학기술발전에 이바지한다는 법안의 취지가 공감대를 얻은 것이다. 울산과학기술원법[2]은 2015년 3월 27일 공포됐다. 같은 해 9월 28일 울산과기원법 시행에 따라 울산과학기술대학교는 울산과학기술원으로 전환됐다.[3]

과학기술원 전환에 따라, UNIST는 고등교육법[4]을 적용받던 대학체제에서 특정연구기관 육성법[5]과 특정연구기관 육성법 시행령[6]에 의한 국가 출연연구기관으로 전환됐다. 이 영향으로 학생 선발이나 학사운영 전반에 있어 자율성을 갖게 됐고, 기술사업화를 위한 자회사를 설립하는 등 기관 특성에 맞는 경영 계획수립, 운영이 가능해졌다.